AWS 보안을 위해 멀티팩터인증(MFA) 사용이 많아지고 있습니다.
MFA는 주로 OTP 를 통해 관리하는데,
핸드폰분실 또는 교체 등의 이유로 MFA 코드를 백업받지 못하는 경우 AWS 에 로그인하지 못하게 됩니다.
회사계정의 경우 담당자가 바뀌면서 MFA를 공유받지 못하는 경우도 자주 발생하는 일 중 하나입니다.
지금부터 어떻게 하면 MFA를 풀고 리셋할 수 있는지 공유하고자 합니다.
기본적으로는 AWS 3단계 인증을 통해 해결이 가능합니다.
1. AWS Console 페이지에서 ID/PW를 넣고 로그인을 시도합니다.
- PW까지 알고 있다는 전제에서 설명되었습니다.
2. MFA 입력창이 뜨면 'MFA문제해결' 을 누릅니다.
- MFA 문제해결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대체인증방법을 통해 로그인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.
- 1단계는 로그인할 때 사용한 이메일 인증, 2단계는 AWS 계정생성할때 기입한 전화번호 인증, 3단계는 로그인
3. 전화번호가 유효하지 않은 경우, AWS Support에 문의를 진행합니다.
- 사무실 번호를 넣었거나, 번호에 +82 를 넣지 않은경우 전화인증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.
- 이 경우, AWS Support로 문의하십시오. 를 누른 후,
I'm still having problems and would like to contact AWS Support를 선택하면 추가정보를 기재할 수 있습니다.
- 이 때 추가정보창에 전화수신이 가능한 번호를 기재해주어야 합니다. (+8210XXX)
4. AWS Support 팀에서 확인 전화 또는 메일을 수신한 뒤 로그인 하면 MFA를 리셋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.